본문 바로가기
Health

크론병이란? 크론병의 증상, 완치, 예방, 좋은 음식 알아보자!

by 세모장 2020. 3. 17.

 

안녕하세요! 세모장입니다. 오늘은 크론병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크론병의 증상과 예방방법 완치 및 크론병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크론병은 사실 잘 알려진 질병은 아니었는데요. 윤종신님, 미스터트롯의 영기님까지 크론병에 투병하는 중임을 밝히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된 질병입니다. 크론병은 비교적 안알려진 것에 비해 꽤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병인데요. 여기에 특별한 발병 원인이 없고 완치가 안되는 만성질환이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럼 이러한 크론병이 대체 무엇인지 그리고 예방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러 가보겠습니다.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1932년에 미국의 의사인 크론이 처음 발견하여 크론병이라 불리게 되었는데요. 이후 꾸준히 발병률이 늘고 있고 국내에서도 10년사이에 생활습관이 서구화되며 급격하게 발병률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 사이에 병원을 찾은 환자가 34%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크론병은 염증성 장질환, 자가면역질환, 만성장염 등으로 분류되며 아직까지 정확한 발병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크론병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중인데요.

 

현재까지 크론병에 영향을 주는 원인들은 유전적인 요인, 생활환경적 요인, 비정상적인 면역계반응에 따른 요인, 식습관의 요인, 장내 세균에 대한 과도한 면역반응 등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크론병은 전연령에 나타나는 질병이지만 가장 많이 발병하는 나이대가 10대에서 30대로 상당히 젊은층의 발병률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크론병 증상

크론병이 진단과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증상이 다양하고 이에 따른 합병증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에 있는데요. 또한 통증이 있는 증상기와 통증이 없는 무증상기가 반복되는 굉장히 복잡한 질환입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크론병 환자분들이 겪는 증상으로는 복통과 설사, 식용감퇴, 전신 쇠약감 등이 있습니다. 이로인해여 급격한 체중감소가 생기고 혈변, 치루, 치질 같은 항문질환을 겪기도 하고 미열, 피부증상, 안구병변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증상이 생기기도합니다.

 

 

크론병 완치와 예방

크론병이 완치가 안되는 만성질환이라 하지만 증상이 사라지고 재발 없이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사례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보고된 사례로서 미국에 크론병을 앓고 있는 25세의 한 남성의 사례가 있습니다. 이 남성은 크론병 진단을 받은 후 약물치료로 1년가 치료를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증상이 완화되기는 했지만 복통, 피로,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계속 남아있었습니다.

 

이후 이 남성은 식단을 바꾸고 생활습관을 바꾸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통한 치료를 시도하였는데요. 기존에 즐겨 먹던 육류, 유제품, 가공식품을 섭취하지 않고 야채, 과일 및 통곡물을 주로 섭취하는 자연식물식으로 바꾸게 됩니다. 그 결과 놀랍게도 자연식물식으로 바꾼 후 40일만에 모든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이후 바꾼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고 요가와 웨이트트레이닝으로 운동도 주기적으로 함으로 현재까지 크론병의 재발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보고됩니다.

 

이 임상연구에서 주목할 점은 이 남성이 기존의 식단과 생활습관으로 돌아오게 되면 증상이 다시 생기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위의 임상연구의 결과와 같이 크론병의 예방에 가장 좋은 것은 라이프 스타일의 개선인데요. 물을 많이 마시고 패스트 푸드 섭취하지 않는 등의 식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또한 흡연이 크론병의 재발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서 흡연을 줄이는 것이 좋고 면연력을 높이기 위해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론병에 좋은 음식

1. 단백질 : 두부, 닭가슴살 등

단백질간질환을 예방하며 소화기능에 떨어지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육류를 먹을때에는 지방보다는 살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으며 두부는 소화가 잘되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크론병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키토산 : 갑각류

키토산의 대표 효능은 콜레스테롤 감소와 면역력 강화 항암효과 등이 있는데요. 키토산은 또한 장질환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장에 있는 부패균을 억제하고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줄이는 작용을 하여 장질환인 크론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아연 : 다크 초콜릿, 조개

아연은 항암 작용, 면연력 증진, 항생제 역할, 황산화 작용 등 몸에 이로운 작용을 주는 성분인데요. 크론병 환자들은 아연결핍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아연을 섭취로 염증 및 각종 질환에 예방 할 수 있습니다.

 

4. 식이섬유 : 현미, 채소류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소아장애를 완화해 주는 것으로 유명하죠? 대표적으로 현미가 있는데요. 현미밥은 우리 몸에 해독작용과 당수치가 높아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이 해독작용이 장에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해 줌으로써 장질환인 크론병에 도움을 줍니다.

 

5. 오메가3 : 등푸른 생선

오메가3는 건강식품을 챙겨드시는 분들이라면 잘 아시는 성분인데요. 대표 효능인 항염작용이 크론병의 증상들을 완화시켜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